2024.07.05 (금)

  • 흐림동두천 25.4℃
  • 구름많음강릉 29.1℃
  • 흐림서울 23.5℃
  • 구름조금대전 27.7℃
  • 구름조금대구 31.2℃
  • 구름조금울산 31.0℃
  • 구름많음광주 28.4℃
  • 구름많음부산 26.6℃
  • 맑음고창 27.9℃
  • 구름많음제주 30.3℃
  • 구름많음강화 23.8℃
  • 구름많음보은 25.8℃
  • 구름많음금산 26.8℃
  • 구름많음강진군 29.9℃
  • 구름조금경주시 32.6℃
  • 구름많음거제 27.4℃
기상청 제공

기획

빛나는 ‘KGM만의 사MOT' 다른 특별한 마케팅

'KGM브랜드를 만나는 순간 고객은 감동한다'... 판매증가 · 흑자경영 전환 기여


<KG모빌리티의 평택 공장>


KG모빌리티(KGM)가  새 주인, 새 이름으로 완전 탈바꿈한 이후  판매나 경영, 대외 이미지 등에서 놀랄만한 변화와 성장을 나타내고 있다.  꾸준한 판매 증가에 힘입어 경영도 흑자로 돌아서는 기염을 토하고 있다.  


이와관련 KGM 관계자는 해외 시장 수출확대 및 경영 체질 개선 등을 통해 지난해 16년 만에 흑자를 실현했다"며 "이를 발판 삼아 올해는 백년대계를 위한 도약의 원년으로 삼고 ‘KGM 브랜드를 필두로 기업이미지를 더욱 공고히 해 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우선 최근의 실태를 보면 올들어 지난 3월  내수 4,702수출 6,000대를 포함 총 10,702대를 판매 했다.  이러한 실적은 지난해 8(10,823이후 7개월 만의 최대 판매 실적으로 전월 대비로는 13.2% 증가한 것이다.


 

<KGM의 수출확대를 위한 이집트에서 토레스 론칭 행사>


특히 수출은 튀르키예와 호주영국 등으로의 판매가 늘며 지난 1월 이후 3개월 연속 증가추세를 나타냈다.

지난해 8월 6,920 이후 7개월 만에 6천대 판매를 넘어선 것으로 해외시장에서도 KGM브랜드 인지도가 꾸준하게 상승하고있다. 


이를 전년 동월 및 전월 대비로 보면 각각 25.7%, 5.2% 증가했으며전년 누계 대비로도 39.2% 증가하는 활력 넘치는 상승세를 나타내고 있다.

 

차종별로는 효자상품인 토레스와 토레스 EVX가 각각 1,032대 그리고 렉스턴 스포츠&칸이 2,188대로 수출 상승세를 이끌었다

 

더구나 KGM은 정부 전기차 보조금 지원 축소로 인한 고객 부담 최소화를 위해 토레스 EVX 가격을 200만 원 인하하는 파격적인 마케팅을 펼치면서 고객 감동경영을 이어가고 있다

 

KGM은 이러한 자신감을 바탕으로 회사의 새로운 미래와 신성장 동력 확보를 위해 2년 연속 신입 및 경력 사원을 채용하는 공격경영에 나서고 있다.

 

구체적으로 지난해 미래 자동차 연구 개발 등을 위한 R&D 중심의 인력을 공개 채용(53)한데 이어 올해는 R&D 인력뿐만 아니라 경영관리생산기술품질관리디자인마케팅국내영업해외영업 등 전 부문에 걸쳐 우수 인재를 대거 채용하며 새로운 젊은 피로 수혈해 나가고 있다.


 

이러한 결과 오는 6 코란도 EV’를 시작으로 3분기 토레스 플랫폼을 활용한 쿠페 스타일의 신모델’, 4분기 전기 픽업 ‘O100’ 등 신차 및 상품성 개선 모델 등을 대거 선보일 예정이다.

 

또한, 중∙장기적으로 KR10, F100 등 전기차 라인업 강화와 동시에 하이브리드 제품 출시 등 제품 라인업을 친환경차 중심으로 재편해 나갈 예정이며더 나아가 커넥티드카 및 자율 주행차소프트웨어 중심 자동차(SDV), 인공지능(AI) 등 모빌리티 기업으로의 도약을 위해 미래를 준비하고 있다.

 

KGM의 이러한 혁신적인 변화의 이면에는 경영혁신과 뛰어난 제품력 및 고객을 관리하는 KGM만의 특별한 마케팅이 시너지 효과를 발휘하고 있기 때문이다. 



<KGM 군포시 광역서비스 센터 내부>


사MOT(사뭇)다른 고객 접점 프로세스 개발, 고객과 관계 지속


즉 고객이 KGM제품을 만나보는 순간부터 KGM만의 사뭇 다른 고객접점 마케팅이 빛을 얻고 있다.

 

뛰어난 제품이나 서비스라도 대상 고객이 아닌 고객에게 노출되거나 구매과정이 불편하다면 고객은 언제든지 이탈한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브랜드는 뛰어난 제품을 고객에게 제공하는 것 외에도, 고객과 만나는 접점을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다. 

 

고객 접점(Moment Of Truth)이란 고객이 제품을 구매하는 일련의 과정에서 브랜드를 접하는 모든 순간을 뜻한다. 브랜드는 모든 접점을 파악하여, 매 접점마다 고객들이 만족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완성차 업계의 사정도 다르지 않다. 

 

기존에는 차를 팔기만 하면 고객과의 접점이 끝났지만, 이제는 인도하는 순간부터가 시작이다. 국내 완성차 업계 중, KG 모빌리티는 사MOT(사뭇)다른 고객 접점 프로세스를 개발해 핵심 고객과 지속적으로 관계를 맺고 있다.



 <고객이 서비스를 받으며 무료하지 않게 대기 시간을 이용해 편하게 시승 체험을 할 수 있다>


▶Motivation (구매동기부여) : 시승 센터를 통한 고객 체험 및 만족도 향상

 

KGM은 차량 구입에 앞서 시승 및 고객 체험 등을 통해 후회 없는 선택을 할 수 있도록 고객 만족도 향상을 위해 광역 시승 센터를 운영하고있다. 


최근 새롭게 오픈한 광역 시승 센터는 KGM의 군포 및 대전 광역 서비스 센터 내 설치 운영하여 고객이 서비스를 받으며 무료하지 않게 대기 시간을 이용해 편하게 시승 체험을 할 수 있도록 마련했다. 

 

시승차 운영은 토레스 EVX, 토레스, 티볼리렉스턴, 렉스턴 스포츠 칸 등 KGM의 대표차량으로 운영하며, 출시를 앞둔 토레스 쿠페 모델과 전기차 픽업 O100 등 신규 모델도 포함될 예정이다.

 

광역 서비스 센터 내 시승 센터는 고객의 편의성과 효율성을 높이고자 마련되었다. KGM은 고객의 접근성 및 편리성이 용이하도록 연내 전국 광역 대도시로 시승 센터를 확장하고 시승 프로그램을 다양하게 확대해 고객에게 제공할 예정이다. 


시승을 원하는 모든 고객 누구나 KGM 공식 홈페이지www.kg-mobility.com)에서 시승 서비스 신청을 통해 체험할 수 있으며고객이 원할 경우 부담없이 친절한 구매 상담도 받을 수 있다.


 

<‘토레스’ 차명과 어감이 비슷한, 전남 담양군 도래수 마을에 ‘토레스 EVX’ 1호차 기증과 EV 충전기를 설치했다>


▶Outreach (지원활동) : 교통소외 지역 전기차 충전기 지원 캠페인

 

KGM은 교통 소외지역에 마을공용 EV 완속형 충전기 시설을 보급하여 전기차를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돕는 ‘Green Mate 마음’ 캠페인을 진행하고 있다. 


해당 캠페인은 ‘토레스’ 차명과 어감이 비슷한, 전남 담양군 도래수 마을에 ‘토레스 EVX’ 1호차 기증과 EV 충전기 설치를 시작으로 강원 평창군 용평면, 전남 구례군 용방면, 경기 양평군 서종면, 경북 울진군 후포면 등 총 4곳을 1차로 선정했다. 

 

또한, KGM은 현재 추가 2차 마을 모집을 통해 내부 선정 과정을 거친 뒤 2024년 상반기 내 EV 충전시설을 포함한 연계 인프라 등을 지원할 예정이다.

 

KGM은 이밖에 다양한 캠페인을 통해 친환경 전개 및 환경 의식을 갖고 지구 환경 보전에 대한 인식을 높이고 이를 실천하는 자동차 전문기업으로 나아가 지속 가능한 미래를 위해 앞장서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고객 중심의 차량점검 서비스로 서비스 만족도를 높인다> 


▶Trust (신뢰) : 2001년부터 꾸준히 이어 온 고객 중심 차량 점검 서비스

 

‘10년이면 강산도 변한다라는 말이 무색할 정도로 KGM은 꾸준함 또한 남다르다. 

KGM은 고객의 안전한 차량 운행을 위해 2001년부터 사전 차량점검서비스 및 수해차량 특별정비 서비스 등 고객 중심의 차량점검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실시하는 등 차량운행에 따른 불편함 해소 및 서비스만족도 향상을 위한 노력을 진행하고 있다.

 

차량점검서비스는 전국 서비스네트워크를 통해 서비스 운영 기간에 차량 입고를 통해 ▲에어컨/히터 작동상태 및 필터 점검 ▲엔진오일 누유 점검 및 보충 등 각종 오일 상태 점검 ▲부동액 비중 점검 및 보충 ▲브레이크 액량 및 상태점검 ▲타이어 마모 및 공기압 상태 점검 ▲워셔액 보충 등에 대해 무상으로 점검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또한, KGM은 통합 고객 케어 프로그램을 운영해 고객 서비스를 강화하고 있다. 

통합 고객 케어 프로그램’은 국내 최대 보증기간을 기반으로 차량 출고에서 처분시점까지 전체 기간 동안 고객들에게 지속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프로그램으로 ▲국내 업계 최초로 차체 및 일반부품까지 전 차종에 대해 시행하고 있는 5년/10만Km 무상 보증기간을 바탕으로 ▲ABC(Above and Beyond Care) 서비스 운영 ▲리벰버 서비스(년 2회 무상점검 서비스)를 운영 중이다.

 

특히 ABC 서비스는 신차 출시 고객을 대상으로 출고 시점부터 1년 동안 주기적인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고객의 불편을 최소화하고, 하이테크 매니저 운영을 통해 차량 상담 및 정비 서비스까지 고객들에게 최적화된 서비스로 고객의 관점에서 생각하고 언제나 고객을 최우선에 두고 고객 중심 가치 실현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 



<2024년 신년사를 발표하는 KGM 곽재선회장>


KGM의 이러한 사MOT(사뭇)다른 고객 접점 마케팅은 대단한 아이디어에서 비롯된 것이 아니다. 


곽재선 회장이 2024년 신년사를 통해 기업의 존재 이유는 제품 그 이상의 가치를 만드는데 있다고 강조한 것처럼 타인을 위한 가치에 집중해 만들어낸 결과이다. ‘하동환자동차제작소를 시작으로 지금의 KGM이 70년의 역사를 바탕으로 새로운 100년의 역사를 만들기 위해 정진하고 있다. 


배너

배너
배너
배너

이달의 신차 구매혜택

더보기


레이싱 모델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