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1 (목)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기획

한국지엠, '나눔 실천'으로 활발한 사회공헌 활동전개

 한국지엠은 국내 자동차산업 발전은 물론 미래 세대에 대한 중요성을 인식하고 아동과 청소년들에게 희망을 주고 폭넓고 다양한 미래가치를 창조하기 위한 사회복지, 교육, 환경, 문화예술 등 다양한 분야에서 노력하고 있다.

 

한국지엠은 이러한 공헌활동을 보다 전문적이고 체계적으로 진행하기위해 지난 2005년 7월 인천소재 기업 최초로 사회복지법인인 '한국지엠한마음재단'을 설립했다.

 

사회복지법인 한국지엠한마음재단은 의료비, 장학금, 소외계층 영재학교, 시각장애인 오케스트라 악기 기증 등 소외계층 지원사업을 활발하게 수행하고 있다.

 

 또한 차량 기증, 복지시설 수리 및 물품 지원, 긴급 구호 등 공익단체 지원사업과 임직원 자원봉사활동 지원 등 다양한 사회복지사업을 통해 우리 사회의 어려운 이웃들과 함께 하고 있다.

 

▶대표적 차량기증사업, 소외계층 이동성 향상 지원

한국지엠한마음재단의 가장 대표적인 사업은 차량기증 사업으로 자동차 제조 회사의 재단으로서 저소득 소외계층의 이동성 향상에 깊은 관심을 갖고 지속적으로 지원해 왔다.

 

 회사 출범 이후부터 작년까지 총241대의 차량을 전국 사회복지기관 및 시설에 기증해왔으며 올해도 상반기 중 사상 최대규모인 100대를 기증하는 활발한 활동을 펼치고있다.

 

재단은 한국지엠 임직원들의 자발적인 기부와 자원봉사활동을 기반으로 운영되고 있다. 6,000명이 넘는 임직원들이 매월 기부금을 내고(월급 공제) 여기에 회사가 매칭 기부금을 더해 재원을 마련한다.

 

 또한 한국지엠 사회봉사단은 지역사회의 어려운 이웃을 위한 다양한 봉사활동을 통해서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몸소 실천하고 있다. 또한 세르지오 호샤 사장을 비롯한 전 임직원들의 자발적이고 적극적인 참여가 회사에도 긍정적인 활력을 불어 넣고 있다.

▶어려운 가정 자녀대상 300여명 영재교육 실시

재단은 한국사회의 미래와 함께하고자, 아동 청소년에 관심을 기울이고 관련 사업에 집중하고 있다. 재능대학 영재교육원과 함께 재능을 가지고 있으나 경제적 사정 등으로 필요한 교육을 받지 못하는 기초생활 수급 대상자, 차상위계층 가정, 한부모 가정의 자녀 중에서 수학 및 과학 분야의 잠재성이 인정된 초등학교 1, 2학년 학생을 선발, 격주 4시간 수업을 통해 창의적 사고력, 과학적 사고력과 수학적 사고력을 키워주고 있다.

 이 프로그램을 통해 지난 2년 동안 300여 명의 학생이 영재 교육을 받았다.

 

▶'다문화 가정' 건강한 사회구성원 적응 지원

또한 한국지엠은 글로벌 기업으로서 문화적인 다양성에 대해서도 깊은 관심을 가지고 있다. 이에 재단도 다문화가정이 우리 사회에서 건강한 사회구성원으로 적응하도록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2008년 초 베트남신부 고향방문행사를 시작으로 2010년에는 다문화가족캠프를 개최했고 2011년에는 인천 지역에 거주하는 만 5세 이상 다문화가정 자녀 40명을 대상으로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했다.

 

 재단을 이러한 사업을 통해 다문화가정 자녀들의 정서적 안정은 물론, 충분한 교육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우리사회에서 건강하고 밝게 성장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있다.

 

 작년에는 결혼이주여성들에게 한국문화를 배우고 사회 적응을 돕기 위해 추석을 맞이해 민속놀이를 체험하고 송편 등 전통음식을 만드는 행사를 진행하기도 했다.

▶매년 1천여명 임직원, 자발적으로 정기적 봉사활동 

임직원 자원봉사자의 모집, 연결, 활동 지원 등도 재단에서 담당하고 있다. 한국지엠 전 사업장에서 시행되는 임직원 자원봉사 프로그램을 통해서 임직원들이 자발적으로 한국지엠 사회봉사단의 이름으로 봉사팀을 조직하고, 지역사회의 복지기관 및 시설들에 매월 정기적인 봉사활동을 수행하고 있다.

 

이에 따라 매년 1천여 명의 봉사자 가 활발한 활동을 벌여 2005년 재단 출범 이후 11만 시간이 넘는 시간을 봉사에 쏟았다. 임직원들은 지역사회와 어려운 이웃을 위한 봉사활동을 통해 보람과 나눔의 기쁨을 함께하며 이런 활동이 노사관계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주고 있다.

 

재단은 매년 수 차례의 대규모 봉사활동도 벌이고 있다. 이런 활동을 통해 모든 임직원에게 봉사활동에 대한 관심을 불러일으키고 참여의 기회도 함께 제공하고 있다. 

 

 2006년부터 각 사업장 인근에 거주하고 있는 독거노인 등 어려운 가정을 위해 연탄을 기부하고 이를 임직원 봉사자들이 각 가정에 직접 연탄을 배달해 따듯한 겨울을 선물해 오고 있다. 연말에는 각 부평, 군산, 창원, 보령 각 사업장에서 임직원과 가족 등 봉사자가 함께 모여 김장 김치를 담그고 어려운 이웃과 사회복지시설에 전달해 오고 있다.

 

 특히, 김장김치 담그기 행사나 설날, 추석맞이 행사 등에는 외국인 임직원 및 가족들도 함께 참가하여 힘을 보태고 있으며 봉사에 더불어 한국의 전통 문화를 직접 체험해보고 한국 문화를 이해하는 좋은 계기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과학 및 자동차 체험 프로그램 지원으로 미래인재 육성

한국지엠은 사회복지 분야 이외에도 초등학생 대상의 대한민국 오토 사이언스 캠프와 대학생 대상의 자동차 체험 캠프, 지역사회 중고학생을 위한 영어캠프 등을 통해서 한국의 미래를 이끌어 나갈 인재 육성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2005년부터 매년 개최되고 있는 대한민국 오토 사이언스 캠프는 교육과학기술부가 주최하고 한국지엠이 공식 후원하는 과학 교육 프로그램으로 전국 시도 교육청에서 선발한 120명의 초등학교 6학년 학생들이 참가, 종합 과학체인 자동차를 소재로 동력발생 및 전달 원리, 조향과 제동 및 충격 완화 원리, 전기장치 원리 등 자동차에 숨겨진 다양한 과학적 원리를 아이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재미있는 실험과 강의를 통해 진행된다.

 

특히, 캠프 기간 동안 미래 자동차에 대한 특강과 GM의 최첨단 전기차 ‘쉐보레 볼트’ 시승을 통해서 친환경 전기차량과 차세대 자동차를 직접 체험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도 했다.

 

또한 한국지엠은 글로벌 기업으로서의 강점을 살려 본사가 위치한 인천지역 중 고교에 함께 영어 캠프 행사를 개최하고 외국인 임직원들이 봉사자로 참가해 회사와 업무 소개를 통해서 직업 탐색에 대한 기회도 제공하고 그 동안 배운 영어 실력을 뽐낼 수 있는 시간을 제공했다.

▶교육용 차량 기증 및 기술교육으로 기술자 양성 지원  

한국지엠은 자동차 교육 및 연구용 차량을 비롯한 자동차 교육 기자재 기증과 자동차 정비 기술 교육 지원도 함께 하고 있다. 2002년 회사 출범 이후부터 작년까지 차량 총 532대와 엔진, 트랜스미션 총 3,472대를 자동차 관련 교육기관에 기증해 왔다.

 

 이렇게 자동차 관련 인력 양성기관에 교육용 기자재를 기증함으로써 한국 자동차 산업 발전에 기여하고 있다. 또한 전국 대학 자동차 관련 학과 교수 및 공업고등학교 교사를 초청해 ‘전국 교원 자동차 정비 기술 교육’ 행사를 하는 등 기술자 양성에도 힘쓰고 있다.

 

한국지엠은 협력업체 모임인 협신회와 공동으로 사회공헌활동을 추진하는 등 상생 차원에서도 다양한 활동을 함께하고 있다. 경인, 경남 지역 협력업체 임직원 자녀를 위한 영어캠프를 개최하고 공항, 은행, 우체국, 병원 체험과 글로벌 매너 교육을 지원했으며 한국지엠의 외국인 임직원이 직접 자원봉사자로 참가해 문화적 다양성을 일깨워줬다.

 한국지엠 협신회는 이외에도 인천지역 독거노인을 대상으로 무료급식행사를 개최하는 등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을 통해서 지역사회에 기여하고 있다.

 

한국지엠은 여성 유방암에 대한 의식 향상과 유방암 환우를 위한 사회공헌 활동에 참여하고 있다. 2009년부터 매년 글로벌 핑크 리본 캠페인에 참여, 작년10월 10일에도 핑크 색상의 쉐보레 스파크와 함께 청계광장에서 캠페인을 진행했다.

 

 행사장에서 작성된 환우들에게 전하는 소망의 메시지와 소셜 미디어 페이스북을 통해 조성된 후원금을 유방암 환자와 가족들에게 전달했다.

 

▶'한마음재단' 이웃사랑 실천으로 복지부 장관상 수상 

 한국지엠한마음재단은 이러한 다양한 사회공헌활동으로 2011년 보건복지부가 주최한 '나눔실천 유공자 시상’ 에서 취약계층에 대한 봉사 및 후원 등 나눔활동 기여, 성금 및 물품 기탁을 통한 이웃사랑 실천 등 사회복지 성과를 인정받아 보건복지부 장관상을 수상했다.

한마음재단의 보건복지부 장관상 수상은 2007년 수상에 이은 두번째 수상으로, 지난 2005년 한마음재단 설립 이후 지속적인 나눔실천을 대외적으로 크게 인정받은 결과이다.


배너

배너
배너
배너

이달의 신차 구매혜택

더보기


레이싱 모델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