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9 (금)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서울의 소문난 김치 맛집 '베스트 5'

겨울, 김치가 맛있어지는 다섯 가지 이유

 

한겨울 미각을 대표하는 메뉴 중에 김치만큼 매력적인 음식이 또 있을까? 긴 겨울, 발효와 숙성으로 영양과 풍미 넘치는 김장김치가 한층 더 맛있어지는 다섯 가지 이유를 찾았다.

쫀득하게 익은 돼지고기를 돌돌 싸먹는 김치찜과 칼칼한 김칫국물이 일품인 김치찌개, 쫄깃한 국수를 시원하게 말아먹는 김치말이국수, 촉촉한 김치만두를 건져 먹는 개성김치만두전골, 매콤한 김치와 고소한 치즈가 어우러지는 김치피자가 그 주인공이다.

한겨울 추위에 꽁꽁 얼어붙은 몸과 마음을 화끈하게 녹여줄 김치요리 베스트 5를 만나보자.


생돼지고기가 듬뿍 들어간 ‘은주정’의 쌈 싸먹는 김치찌개

▷생돼지고기가 듬뿍 들어간 ‘은주정’의 쌈 싸먹는 김치찌개


어린 시절, 동네잔치 같았던 김장하는 날 진풍경은 어머니 손맛과 함께 추억의 한 장면이 되었다. 산더미 같던 배추와 무는 어머니의 지난한 노동 뒤에 먹음직스러운 김치가 되어 항아리에 차곡차곡 쌓여 겨우내 양식이 되었다. 겨울에 담는 김장김치는 비타민 A, B, C와 칼슘, 철분은 물론이고 섬유질과 유산균이 풍부해 온 가족의 건강을 지켜주는 비타민의 보고다.


예나 지금이나 돼지 목살과 두부를 큼직하게 썰어 넣고 보글보글 끓인 김치찌개는 저녁 밥상의 단골 메뉴다. 김치와 고기를 다져 넣은 김치만두와 시원한 김치말이국수는 긴 겨울밤 허기를 달래주는 별식이다. 

 

잘익은 김장김치 한 포기는 어느 요리에 넣어도 수수하게 어울리며 감칠맛을 살려내는 매력을 가졌다. 어머니의 구수한 손맛이 그리울 때, ‘콤콤하게’ 익어가는 김장김치의 추억을 떠올리게 하는 소문난 김치요리 맛집을 찾았다.



돼지고기와 말랑하게 익은 김치를 척척 얹어서, 한옥집 김치찜

청포묵과 구운 김, 잡채가 맛있게 어울리는 김치찜 밥상 ▷청포묵과 구운 김, 잡채가 맛있게 어울리는 김치찜 밥상


우리나라 김치찜 1호라는 자부심을 가진 서대문 ‘한옥집’. 오래된 문을 열고 들어서는 순간, 구수한 김치찜 냄새가 친근하다. 식당으로 개조한 실내에 한옥의 정취가 그대로 남아 있어 집밥을 먹으러 간 듯 편안하다.

기본 반찬도 청포묵, 구운 김, 잡채, 김치 등 집에서 먹는 듯 수수하고 깔끔하다. 갓 지은 밥 한 공기와 함께 김을 폴폴 날리며 포기째 나오는 김치찜과 뭉텅이 돼지고기는 보기만 해도 먹음직스럽다.


 

▷김치찜의 돼지고기와 포기김치가 부드럽게 익었다. / 뜨거운 밥에 돼지고기 한 점과 김치찜은 밥도둑.  

 

▷오래된 한옥의 정취와 김치찜 메뉴가 잘 어울린다. / 한옥집은 따뜻한 아랫목에서 집밥을 먹는 기분.


젓가락만 대도 돼지고기는 툭툭 갈라질 만큼 부드럽고 김치찜은 쭉쭉 찢어진다. 희한한 건 입안에서 씹는 맛이 남아 있다는 것. 약한 불에 오랜 시간 졸여냈기 때문에 돼지고기에 칼칼한 김칫국물이 은은하게 배어들고 김치에는 구수한 육수가 부드럽게 배어들어 맛깔스러운 김치찜이 완성되었다.

 뜨거운 밥 위에 쫀득한 돼지고기 한 점과 말랑하게 익은 김치를 척척 얹어 입에 넣으면 더는 말이 필요 없는 환상의 조합이다.

김치는 강원도 고랭지와 전라도 해남 배추로 담그고, 충남 홍성에서 공수하는 돼지고기는 얼리지 않아서 신선하고 부드럽다. 충남 보령에서 나는 쌀로 갓 지어 내는 따끈한 쌀밥도 고슬고슬하니 맛있다. 김치찜 7,000원, 김치찌개 7,000원. 영업시간 10:00~22:00, 명절 휴무.



김치 반, 생돼지고기 반, 은주정 김치찌개

김치 반, 생돼지고기 반으로 푸짐하게 끓인 김치찌개 ▷김치 반, 생돼지고기 반으로 푸짐하게 끓인 김치찌개


한겨울 추위에 움츠러든 몸을 따뜻하게 풀어주는 데는 얼큰한 김치찌개만 한 것이 없다. 잘 익은 김치와 돼지고기를 송송 썰어 넣고 보글보글 끓인 김치찌개 한 가지면 밥 한 그릇이 뚝딱이다.

 방산시장 옆 ‘은주정’은 점심시간이면 긴 줄을 서야 하지만, 개성 만점의 김치찌개를 만날 수 있는 곳이다. 조그만 가게로 시작해 30년 세월 동안 실내를 한 칸씩 늘렸다는 명성답게 방산시장 상인들에게 인정받은 식당이다.


▷쌈 싸먹는 김치찌개에는 싱싱한 쌈채소가 나온다. / 돼지고기가 넉넉히 들어가서 쌈을 실컷 먹을 수 있다.  

 

▷푹 끓인 김치찌개는 밥에 덜어 쓱쓱 비벼 먹는다. / 은주정은 방산시장 옆 골목에 숨어 있다.


자리에 앉자마자 밑반찬과 10여 가지의 싱싱한 쌈채소와 쌈장이 나온다. 김치찌개와 쌈채소의 조화가 생뚱맞지만, 냄비뚜껑을 열어보면 고개가 절로 끄덕여진다. 냄비에 수북하게 쌓여 있는 건 다름 아닌 김치 반, 생돼지고기 반이다.

 김치찌개가 보글보글 끓기 시작하면 고기를 바닥으로 밀어 넣어 고기부터 익히는 게 쌈을 준비하는 요령이다. 투박하게 썰어 넣은 돼지고기가 익기 시작하면 상추나 배추에 얹어 쌈을 싸먹는다. 김칫국물에 익힌 수육처럼 담백하고 쫀득한 돼지고기로 절반쯤 배를 채운 뒤 국물이 진득하게 졸아들면 김치찌개를 공략한다.

 부담스럽게 느껴졌던 머슴밥도 김치와 국물을 일단 한 국자 붓고 나면, 밥 한 대접이 게 눈 감추듯 사라진다. 간이 센 편인 밑반찬은 맛볼 새도 없다. 끊임없이 나오는 돼지고기와 김치찌개만 먹기도 바쁘다. 쌈 싸먹는 김치찌개 7,000원. 영업시간 11:30-22:00, 명절과 일요일 휴무.



▶알싸한 김치말이는 추운 겨울이 제맛, 리북손만두의 김치말이국수

겨울에도 시원한 국물이 일품인 김치말이국수

▷겨울에도 시원한 국물이 일품인 김치말이국수


긴긴 겨울밤, 김장독에서 잘 익은 김치와 살얼음이 낀 김칫국물로 만드는 겨울 별미인 김치말이국수는 원래 이북 사람들이 밤참으로 즐겨 먹던 음식이다.

5대를 넘겨 살고 있는 한옥에서 25년째 영업을 하는 ‘리북손만두’는 이북식 손만두와 사골육수를 넣어 담그는 김치로 전통의 맛을 이어가는 곳이다. 김치말이밥에는 찬밥을 말아 꼬들한 맛을 살리고 김치말이국수에는 소면 대신 숙성시킨 칼국수 면을 넣어 씹는 맛을 살렸다.

  ▷김치말이국수는 마지막 한 젓가락까지 쫄깃한 맛이 별미다.

골육수에 삶아낸 손만두는 반 접시도 주문 가능하다.

 

▷무교동 빌딩숲 뒷골목에 있는 리북손만두 / 한옥의 원래 구조대로 꾸며놓은 실내가 정갈하다.


쫄깃하게 삶아낸 칼국수는 얼음이 동동 뜬 김칫국물에 들어가면 시간이 지날수록 탱글탱글해진다. 먹을수록 쫀득해지는 면발이 매력적이어서 심심한 김칫국물까지 후루룩 마시다 보면 추위도 잊을 만큼 시원한 맛이 별미다.

 

겨울에는 만둣국과 만두전골이 잘 나가지만, 여름 인기 메뉴인 김치말이를 찾는 손님도 꽤 많다. 진한 사골국물에 삶아내 촉촉하고 구수한 맛이 일품인 손만두도 김치말이국수와 잘 어울리는 세트 메뉴다.

리북손만두는 옛날 한옥 그대로 정갈하게 꾸며놓은 실내가 운치 있다. 무교동 뒷골목에 숨어 있어 안내 간판을 따라 꽤 들어가야 입구를 만날 수 있다. 김치말이국수 8,000원, 손만두 9,000원. 영업시간 11:00-22:00, 일요일과 공휴일 휴무.



▶얼큰하고 칼칼한 국물이 일품, 궁의 개성김치만두전골

  ▷만두와 육수가 얼큰하게 어우러지는 개성김치만두전골 / 김치만두 속에 김치와 두부, 채소가 듬뿍 들어 있다.


인사동 경인미술관 앞에 자리한 개성만두 전문점 ‘궁’은 75년간 만두를 빚어온 할머니의 손맛을 이어 3대째 운영하고 있는 곳이다. 몸에 좋은 채소가 듬뿍 들어가는 개성식 만두는 좋은 재료를 쓰는 주인장의 정성과 손맛이 진하게 느껴진다.

담백하고 깔끔한 맛의 개성만두전골은 인사동을 찾는 외국인들에게도 인기 있는 음식이다. 김치와 숙주, 두부, 돼지고기가 듬뿍 들어간 김치만두는 무엇보다 김치 맛이 중요하다. 시원하고 아삭한 개성 김치 맛을 살리기 위해 올해도 부안군 곰소항에서 공수한 젓갈과 배추로 3,000포기 김장을 마쳤다.

  ▷매일 아침 신선한 재료로 만드는 만두는 재료가 떨어지면 문을 닫는다. / 항아리에 나오는 동치미가 시원하고 깔끔하다. 

▷개성만두 궁은 오랫동안 살아온 한옥을 개조했다.


찜이나 전골, 국 등 다양하게 즐길 수 있는 개성식 만두에서 김치만두는 전골로만 맛볼 수 있다. 개성식 만두는 사골육수에 삶아서 촉촉하고 구수한 맛을 살리는데, 김치만두를 삶아내면 김치 특유의 개운한 맛이 육수에 빠져나가기 때문이다.

그래서 김치만두는 포장을 해가도 생만두로 가져갈 수밖에 없다. 양지, 사태와 10여 가지 채소를 삶아 8시간 이상 우려낸 육수에 보글보글 끓여내는 김치만두전골은 겨울철 보양식이라 해도 부족함이 없다. 가게 한편에서 부지런히 만두를 빚어내기가 무섭게 동나고 주말에는 손님들이 온종일 줄을 선다. 김치만두전골 3만 원(2인분). 영업시간 11:30-21:00, 명절 당일 휴무.



▶김치와 치즈가 천생연분, 카니발피자의 김치 디아볼라 피자와 김치 비프 리조또

세트로 주문한 김치 디아볼라 피자와 김치 비프 리조또

▷세트로 주문한 김치 디아볼라 피자와 김치 비프 리조또


강남역에서 ‘맛있는 축제 카니발 피자’라는 간판과 화려한 인테리어가 눈에 띄는 ‘카니발피자’는 요즘 김치피자가 인기몰이 중이다.

김치피자와 김치리조또를 맛보기 전에 김치에 대한 선입견은 금물! 바삭하게 구워진 김치피자와 촉촉한 김치리조또를 한입 맛보는 순간, 상상했던 것 이상의 환상적인 첫맛을 경험하게 될 테니까.

  ▷매콤한 김치가 아삭하게 씹히는 김치 디아볼라 피자 /

김치 비프 리조또에는 크러쉬드 레드페퍼가 잘 어울린다.  

 ▷오픈 키친이라 피자 만드는 과정을 모두 볼 수 있다. / 카니발피자는 외관은 화려하게, 실내는 아기자기하게 꾸몄다.


카니발피자의 베스트 메뉴는 하프 앤 하프 스타일로 즐길 수 있는 팔레트 피자. 갈릭 고르곤졸라, 스파이시 비프, 김치 디아볼라 등 여덟 가지 피자 가운데 두 가지 맛을 선택할 수 있다. 악마의 맛이라는 의미가 담긴 김치 디아볼라는 피자의 느끼한 맛을 한 방에 날려버리는 칼칼한 김치의 묘미가 매력적이다.

 매콤한 김치가 핫 토마토소스, 살라미, 블랙 올리브, 적양파 등과 어울리며 프레시 모차렐라 치즈의 고소한 맛으로 마무리되는 순간 익숙하면서 새로운 미각을 경험하게 한다.

김치 비프 리조또는 치즈 맛이 진한 리조또를 먹는 틈틈이 김치의 아삭한 식감이 반갑다. 불고기와 미트소스로 구수한 맛을 내고 양파와 양송이, 완두콩 등 채소가 넉넉하게 들어가 김치볶음밥처럼 친근하다.

김치피자나 김치리조또는 피클이나 할라피뇨가 더 이상 필요하지 않다. 새콤하고 매콤한 김치만으로 충분하다. 김치 디아볼라 피자 1만 7,000원, 김치 비프 리조또 1만 2,000원. 영업시간 11:30-22:00, 연중무휴.



여행정보


1.찾아가는길

한옥집 : 서대문역 2번 출구에서 직진, 하나은행 지나서 좌회전, 골목 사거리에서 우회전
은주정 : 을지로4가역 4번 출구에서 청계천 방향으로 직진, 횡단보도에서 동대문쇼핑타운 방향으로 우회전해서 방산시장 A동 지하주차장 입구 반대편 골목 안
리북손만두 : 시청역 4번 출구로 나와 시청 건물 뒤, 코오롱빌딩 옆 버거킹 후문 골목 안
개성만두 궁 : 안국역 6번 출구에서 인사동 방향 직진, 수도약국 끼고 좌회전해 골목 안
카니발피자 : 강남역 11번 출구에서 직진, 강남CGV에서 우회전해서 직진, 언덕길 2층


2.주변 음식점

한옥집 : 김치찜 / 서대문구 통일로9안길 14 / 02-362-8653 / korean.visitkorea.or.kr
은주정 : 쌈 싸먹는 김치찌개 / 중구 창경궁로8길 32 / 02-2265-4669 / korean.visitkorea.or.kr
리북손만두 : 김치말이국수 / 중구 무교로 17-13 / 02-776-7350 / korean.visitkorea.or.kr
개성만두 궁 : 개성김치만두전골 / 종로구 인사동10길 11-3 / 02-733-9240 / korean.visitkorea.or.kr
카니발피자 : 김치 디아볼라 피자 / 강남구 강남대로102길 16 / 02-540-8600 / korean.visitkorea.or.kr


3.숙소

저스트스테이 : 중구 을지로40길 3 / 02-2271-2287 / 굿스테이 / korean.visitkorea.or.kr
호텔마누 : 중구 퇴계로 19 / 02-777-0100 / korean.visitkorea.or.kr
아드리게호텔 : 강남구 테헤란로28길 3-6 / 02-552-9711 / 굿스테이 / korean.visitkorea.or.kr

[한국관광공사]


배너

배너
배너
배너

이달의 신차 구매혜택

더보기


레이싱 모델

더보기